출처 : EBS홈페이지
EBS 명의 방송 안내 전체목록 (계속업데이트) 다시보기 바로가기
방송시간
■ 유사한, 함께 보면 좋은 방송 : 생로병사의 비밀 미리보기에 넣어서 반응이 좋아 명의미리보기에도 추가함.
- 명의.E781.220902.벌써! 오십견? 명의소개(아주대 정형외과 이두형, 재활의학과 윤승현)
- 명의.E715.210514.어깨 통증, 언제 치료할까요? 명의소개(강남성모 정형외과 김양수)
명의.E679.200904.어깨통증 수술해야할까? 명의소개(분당서울대 정형외과 오주한)
명의.E614.190524.당신의 어깨가 아픈이유-어깨통증 명의소개(대구카톨릭 정형외과 견주관절전문의 최창혁)
명의.E536.171110.엄마, 참지 마세요 - 어깨 통증 명의소개(경희 정형외과 조남수)
명의.E510.170505.엄마의 어깨는 왜 아픈가 명의소개(분당서울대 오주한, 세브란스 정형외과 천용민)
명의.E430.151016.어깨, 골반 통증을 잡아라! 명의소개(이대목동 재활의학과 배하석, 성바오로 정형외과 권순용)
명의.E408.150508.어깨, 팔 수술할 것인가 명의소개(아산 정형외과 전인호, 조선대 정형외과 문영래)
명의.E296.130222.퇴행성질환 - 오십견과 손목터널증후군 명의소개()
명의.E191.110204.어깨, 활짝 펴다 - 명의소개(경희대 정형외과 이용걸)
명의.E176.101022.당신의 어깨는 건강하십니까 - 명의소개(정형외과 박진영교수)
명의.E127.091016.50대의 공포, 오십견 - 명의소개(재활의학과 전문의 이강우 교수) - 생로병사의 비밀.E848.불편한 어깨, 수술해야 할까?.20221221
- 생로병사의 비밀.E805.우리 몸에 칼슘이 쌓일 때.20211229
생로병사의 비밀.E655.내 몸 바로 세우기 1편 : 참을 수 없는 고통, 어깨 통증.20180718
제809회 〈짓눌리는 어깨 - 연령대별 어깨질환〉
※모바일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경우, 아래 영상을 참조.
- 옷을 입고, 밥을 먹고 집안일을 할 때... 일상에서 끊임없이 사용하고 있는 우리의 어깨!
- 소소한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점점 경험하지 못한 고통으로 이어지는 어깨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옷을 입으려고 해도 팔을 못 올리고 굉장히 아프죠. 칼로 쑤시는 것 같아요.”
흔히 어깨 통증은 중장년층만의 고민이라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젊은 세대에서도 어깨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운동 범위가 넓고 그만큼 질환도 다양하다.
하지만 질환마다 서로 다른 특징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어깨질환과 혼동하기도 쉽다.
어깨질환은 빨리 정확한 치료를 시작한다면 꼭 수술하지 않고도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나을 수 있다.
하지만 진통제 등으로 통증이 해소됐다고 해서 병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어깨는 소리소문없이 무너지고 만다.
EBS <명의-‘짓눌리는 어깨 – 연령대별 어깨질환’>편에서는
다양한 어깨질환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그 치료법에 대해
정형외과 전문의 신상진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3년 03월 17일 (금) 밤 9시 50분, EBS1
진통제로 버텨나가는 일상... 쓰지 못하고 있는 오른쪽 어깨
극심한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70대 여성. 세수도 못 하고 식사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6년 전 처음으로 회전근개파열 진단을 받았을 때만 해도 이렇게 상태가 심각하진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파열 부위가 점차 커졌고 그로 인한 관절염까지 생기면서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함을 겪고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덮고 있는 네 개의 힘줄로 우리가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힘줄이 찢어져 떨어진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하는데, 주로 고령자에게서 나타난다. 특히 회전근개 파열의 경우 큰 특징이 없기 때문에 다른 어깨질환과 혼동되기도 하고 병이 심해진 후에야 증상이 뚜렷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네 개의 힘줄 중에 어디가 끊어졌느냐에 따라 제한되는 운동 범위도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어디가 찢어졌는지, 얼마나 찢어졌는지에 따라 치료법도 다르게 사용한다. 회전근개 파열의 종류와 증상, 그에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어깨질환 중에 제일 유명한 오십견... 과연 어떤 병일까?
오십 대에 흔히 생기는 어깨질환이라 해서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병. 오십견의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머리 위로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건강한 팔과 달리, 오십견에 걸린 팔은 들어올리기도 어렵고 통증도 심하다. 또한 팔을 옆으로 벌리거나 뒤로 움직일 때도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온다.
오십견은 비교적 많은 사람이 앓고 있지만 아직도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다는 점에서 회전근개 파열과 혼동되기도 한다. 하지만 오십견은 수술 없이도 완치가 가능한 병이다. 특히 운동 치료를 열심히 한다면 증상이 나아지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십견의 특징과 다른 어깨질환과의 차이점, 여러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늘어나는 스포츠 활동... 젊은 사람들도 피해가기 어려운 어깨질환
병원을 찾은 한 30대 남성은 평소 취미로 헬스를 하고 있다. 하지만 헬스를 하던 중에 어깨가 불편해져 병원을 찾게 됐다. 병명은 ‘관절와순 파열’. 어깨의 인대가 찢어졌지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생기진 않았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마다 쑤시는 느낌과 찢어지는 느낌이 발생해 수술하기로 결심했다.
관절와순 파열은 20대 말부터 40대까지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큰 자극을 받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지만 환자 대부분은 다시 운동을 하고 싶어 한다. 과연 환자들은 치료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던 취미 생활을 다시 즐길 수 있을까? 스포츠 활동을 통해 흔하게 발생하는 어깨질환들과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