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EBS홈페이지
EBS 명의 방송 안내 전체목록 (계속업데이트) 다시보기 바로가기
방송시간
■ 유사한, 함께 보면 좋은 방송 : 생로병사의 비밀 미리보기에 넣어서 반응이 좋아 명의미리보기에도 추가함.
- 명의.E675.200731.변비와 설사, 당신의 장 괜찮으십니까? 명의소개(고대 소화기내과 이범재)
명의.E410.150522.숨기지말고 당당하게, 변비와 치질 명의소개(서울송도병원 항문외과 황도연, 경희대 대장항문외과 이길연)
명의.E281.121109.말 못 할 고통 - 변비와 치질 명의소개()
제808회 〈악성변비, 원인부터 찾아라〉
※모바일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경우, 아래 영상을 참조.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변비!
남들에게는 말 못할 꽉 막힌 속사정에
혼자 시름시름 앓기 마련이다.
하지만 일시적인 변비 증상이 아니라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변비라면
더 이상 숨겨서는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 변비의 원인도 여러 가지.
만성변비의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제대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과연 변비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왜 나타나는 것일까?
변비는 치료될 수 있을까?
변비의 다양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EBS 명의 <악성변비, 원인부터 찾아라> 편에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3년 3월 10일 (금) 밤 9시 50분, EBS 1
한두 달에 한 번씩 변을 보는 사람
한두 달씩 변을 못 보는 건 일도 아니라는 60대 한 여성.
마사지도 받아보고 좋다는 약도 찾아 먹었지만 그녀의 장은 감감무소식이었다. 그녀는 어떻게 두 달 동안 변을 보지 않을 수 있었을까?
심각한 변비의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 병원을 찾은 그녀는 총 6가지의 검사를 받았다.
검사 결과는 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긴 ‘서행성 변비’와 직장에 힘이 약한 ‘배변장애형 변비’
긴 검사 끝에 드디어 자신의 문제를 찾은 그녀는 과연 변비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변비는 오로지 장의 문제일까?
지난 시간 몸무게가 14킬로그램이나 줄었을 정도로 변비로 고통 받은 한 50대 여성은 누구보다 치료가 간절하다. 마찬가지로 긴 검사를 마친 그녀의 문제는 대장에만 있는 게 아니었다.
그녀의 문제는 음식이 몸속으로 들어가는 식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변비는 어떤 기관들의 영향을 받을까? 음식이 들어가서 대변이 되기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될까?
또래와 다를 것 없는 20대 한 여성은 남들에게 말 못할 고민이 있다. 일부러 상한 우유까지 마셔봤다는 그녀 또한 심각한 변비 환자라는 것. 긴 다이어트와 불규칙적인 간호사 생활에 증상은 더욱 심해져만 갔다. 다이어트는 변비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응급 상황이 되어버린 변비
4년 전, 당황스러운 일을 겪은 60대 남성. 그는 변비와의 10시간의 사투 끝에 결국 119에 도움을 구했다.
반복되는 항문통에 탈진을 겪으며 응급실에 실려 간 그에게 변비는 더 이상 가벼운 질환이 아니다.
그에게 갑작스런 항문통이 찾아온 원인은 항문 근육에 문제가 생기는 항문거근증후군.
증상은 변비이지만, 숨겨진 질병을 발견한 또 한 사람이 있다. 내과 전공의를 준비하던 30대 남성은 우연히 찍은 엑스레이에서 대장 장벽 내의 신경절세포 일부가 감소하여 대장이 커지는 대장저신경절증을 발견했다. 변비는 어떤 다양한 질병을 통해서 나타날까?
변비 환자를 위한 생활 습관과 체조, 변비에 관한 궁금증까지 모두 알아본다.
EBS <명의>에서는 소화기내과 이태희 교수가 말하는 변비의 여러 가지 원인과 치료법, 변비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알아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