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EBS홈페이지
EBS 명의 방송 안내 전체목록 (계속업데이트) 다시보기 바로가기
방송시간
■ 유사한, 함께 보면 좋은 방송 : 생로병사의 비밀 미리보기에 넣어서 반응이 좋아 명의미리보기에도 추가함.
- 명의.E837.231013.불타는 식도, 어떻게 다스릴까? - 식도질환 명의소개(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윤영훈 교수)
- 명의.E778.220805.타는 듯한 가슴 통증 식도가 보내는 SOS 명의소개(서울아산 소화기내과 김도훈)
- 명의.E716.210521.넘쳐서 생기는 병 - 식도암 명의소개(강남세브란스 소화내과 박효진, 흉부외과 이성수)
명의.E555.180323.삶을 앗아간다, 식도암 명의소개(아산 흉부외과 김용희, 삼성 소화기내과 이풍렬, 아산 소화기내과 정훈용)
명의.E373.140905.삶을 위협하는 까다로운 암 - 식도암 명의소개(아산 방사선종양과 김종훈, 흉부외과 김용희) - 생로병사의 비밀.E822.쓰리고 아픈속, 상부위장관이 보내는 SOS 20220615
생로병사의 비밀.E811.과식의 숨겨진 진실.20220223
생로병사의 비밀.E676.먹는 행복을 앗아가는 식도질환.20181226
생로병사의 비밀.E539.속 타는 병, 역류성 식도염/건조한 봄, 지루성 피부염을 조심하라.20150325
제 905회 〈조용히 스며들어 빠르게 퍼진다! 식도암!〉
※모바일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경우, 아래 영상을 참조
명의
<조용히 스며들어 빠르게 퍼진다! 식도암!>
- 조용하지만, 치명적인 식도암!
★ 의료진 링크 :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소화기내과 박종재 교수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 우리는 뜨거운 커피와 음식을 찾습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들이 식도에 치명적이란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식도가 손상되면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조기 발견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해지는 식도암.
소화기 암 중에서 가장 예후가 안 좋은 암으로
주변에 전이가 될 때 까지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식도암은 어떻게 조기 발견할 수 있을까요?
암이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만약 식도암에 걸렸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EBS 명의 <조용히 스며들어 빠르게 퍼진다! 식도암!> 편에서는 소화기내과 박종재 교수와 함께 조용히 파고드는 식도암에 대해 알아봅니다.
*방송일시 : 2025년 2월 7일 (금) 밤 9시 55분, EBS 1
역류성 식도염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식도암?
역류성 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위궤양으로 고생했다는 70대 남성. 평소엔 그저 속쓰린 거라 생각해 약국에서 약만 사다 먹었다고 한다. 속쓰림이 더 심해지자 소화기내과를 방문한 결과, 식도암 진단을 받았다. 다른 질병의 증상과도 유사해 혼동하기 쉬운 식도암. 만약 조금만 증상에 신경 쓰고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했더라면, 식도암을 피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식도암이란 어떤 병이고, 왜 다른 소화기 질환과 혼동하는지, 식도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식도암은 2기만 되어도 수술이 필수!
몸을 세 군데나 열어 위로 식도를 만드는 고난이도 대수술!
목이 잘 붓고 감기가 낫지 않았다는 60대 남성. 역류성 식도염 같아서 약을 조금씩 먹었다는데, 알고보니 역류성 식도염이 아닌 식도암으로 진단됐다. 발견했을 땐 식도 입구에 암이 있었고 림프절에도 전이되어 있는 상태였다. 암의 크기를 줄여 수술을 받기 위해 항암과 방사선 치료를 5개월 동안 진행한 결과, 식도에 있던 암이 사라지고 림프절에 있던 암도 많이 줄었다. 하지만 예정된 식도암 수술은 받아야 한다는데… 식도의 암은 다 사라졌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아 식도와 주변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식도암 수술은 몸을 세 군데나 열어야 할 정도로 암 수술 중에서도 규모가 크고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손꼽힌다.
소화기 암 중 예후가 좋지 않은 암! 조기 발견만이 살길이다
10년 넘게 건설 현장에서 일하며 뜨거운 커피와 담배를 많이 피웠던 60대 남성.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 병원에 왔을 땐 이미 식도암 3기로 림프절까지 여러 군데 전이된 상황이었다. 위를 식도로 만드는 수술을 받은 그는 림프절에 암이 전이돼 항암치료를 받고 있다. 식도암은 장막이 없는 특징으로 인해 재발과 전이가 잘 된다. 또한 수술 후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암에 비해 생존률이 낮은 편이다. 조기 발견조차 어려운 식도암, 어떻게 발견해야 할까?
EBS <명의>에서 조용하지만, 치명적인 식도암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식도암을 조기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박종재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