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기 이야기

로봇청소기의 최강자 로보락 ROBOROCK S8 + Plus 개봉 및 실사용기, 로봇청소기 구입고려사항, 걸레냄새제거(걸레관리요령)

by 현혜사랑 2023. 6. 7.
728x90

회사동료 결혼하면서 혼수로 구입하겠다는 얘기를 듣고, 평소 관심있게 지켜보던 로보락 청소기가 빅스마일데이 행사로 아주 저렴하게 모셔올수 있다고 해서, 뽐뿌를 이기지 못하고 데려왔다.

 

*목차

로보락의 장점이라고 하면, 
로보락 S7 + 에 비해서 로보락 S8 + 차이점
로보락 S8+ 개봉기
로보락 S8+ 간단사용법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로보락 S8+ 간략 사용기 (주의점 및 걸레관리요령)
로봇청소기 구입할 때 고려요소 (인터넷으로 부터 수집함)
마치며....

 

 

 

이 전에 다른 회사동료의 사용기(S7+)를 듣고 익히 알고 있었다.

로보락의 장점이라고 하면, 

1. 해외제품이지만, 국내에서 AS가능(아이나비 전국 서비스센터 안내 링크), 대구의 경우 대구프리미엄스토어 대구 달서구 상인동 54-6 053-249-0000 

2. 뛰어난 매핑성능 & 앱 안정성 => 이 건 써본 사람들의 경험을 토대로... 서봐야 암

3. 청소가 끝난뒤 알아서 먼지비움+걸레세척까지 가능한 올인원스테이션 (plus모델은 먼지비움만, 울트라는 걸레세척까지 일반모델은 스테이션없음)

4. 흡입력이 좋다.

5. 걸레성능이 뛰어나다.

6. 마지막으로 이건 내생각이지만, 국산에 비해 가성비가 좋다. 국산은 이정도 기능이라면 엄청난 금액을 요구할것이다.

 

로보락 S7 + 에 비해서 로보락 S8 + 차이점

장점 :

1. 흡입력 좋아짐 5,100Pa -> 6,000 Pa

2. 브러쉬 한개 -> 두개 : 머리카락 엉킴줄어들고 청소성능 업그레이드

3. 카펫트 감지 오토리프팅 기능 업그레이드 : S7 물걸레만 리프트 -> 메인브러쉬, 물걸레 모두 리프트

4. 소음감소 67dB->63dB (청소방식에 따라 소음은 차이가 난다.)

5. 소비전력 감소 : 기존 74W-> 69W 소비전력이 낮아진다는 얘기는 그마만큼 동시간대로 넓은 청소범위를 커버한다는 의미가 된다.

※ 기타 울트라의 경우는 물걸레도 듀얼이고 물통용량 커지고  등등 조금더 차이남. 난 플러스모델이기 때문에 요정도 상세한것은 스펙 비교표 참조 울트라 기준

단점 : 유일한 단점이지 싶은데, S7+의 경우는 먼지비움통이 두개를 제공한다. 하나는 더스트백형이고 다른 하나는 싸이클론 먼지통이다. 환경을 생각해 더스트백도 쓰기 꺼려하는 경우 싸이클론 먼지통을 이용하면된다. (다이슨의 먼지통을 상상하면 된다.) S8+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더스트백만 지원한다. 더스트백을 쓰지 않을려면, 수동으로 로봇본체의 먼지통을 비워야 한다. (자동비움을 끄고)

S7+는 먼지통을 두가지 중에 한가지를 택하면 된다.

모델명 S7 MaxV Ultra S8 Pro Ultra
흡입력 5,100Pa 6,000Pa
브러쉬 싱글 듀얼
물걸레 음파진동 싱글 듀얼
오토리프팅 물걸레 물걸레
메인브러쉬
열풍건조모듈 별매(분리형) 포함(일체형)
청소면적 91(300m2) 91(300m2)
먼지통용량 본체:0.47L
도크 2.5L
본체:0.35L
도크 2.5L
물통용량 본체:0.2L
도크 3.0L/2.5L
(급수/배수)
본체:0.2L
도크 3.5L/2.9L
(급수/배수)
배터리 5,200mAh 5,200mAh
사용시간 180(저소음모드) 180(저소음모드)
충전시간 6시간 4시간
소음 67dB 63dB
소비전력 74W 69W
본체크기/무게 350x96.5x350mm
4.7kg
350x96.5x353mm
4.7kg
도크크기/무게 426x504x420mm
8kg
426x514x450mm
13.6kg
출시년월 2204 2304
최저가 2,249,670 1,922,990

S7 Ultra S8 Ultra 제원 비교표

로보락 S8+ 개봉기

난 몰랐는데, 로보락도 샤오미계열이라고 한다. 샤오미는 중국의 애플이랄까.. 포장이 예술이다. 겉포장 안에 깔끔한 속포장이 있고, 

 
   

개봉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박스를 뜯으면, 첫번째로 퀵가이드를 볼 수 있다. 퀵가이드 보면 대충 감이 잡힌다.

2. 첫번째 보이는 파트는 스테이션 발판. 걸레받이 로봇이 충전하러 올라가는 발판이 된다.

3. 발판을 꺼내고 나면, 하얀 속살을 드러내는 로보락 S8 + 본체

4. 그다음 먼지통과 매뉴얼, 전선등이 들어 있는 박스

 

로보락 S8+ 간단사용법

1. IOS나 안드로이드 모두 앱스토어에 가서 roborock으로 검색하면 전용 App을 설치 할 수 있다.

2. 설치후 앱을 실행한다음 첫번째 할 작업은 계정생성 (이메일로 할수 도 있고, 핸드폰번호로 할수도 있다.)

    난 이메일로 했고, 메일로 인증메일이 가는데 확인을 해주어야 사용할 수 있다.

3. 로그인후, 앱에서 로보락 뚜껑을 열고, QR코드를 인식시킨다.

4. 그다음은 하라는 대로 하면 된다.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게 다다.

5. 마지막으로는 사용하면된다.

※ 앱을 실행해보면 알겠지만, 직관적이어서 이것저것 해보면 된다.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

로보락 연결하지 말자 , 지금까지 펌웨어 업데이트를 

02.10,86->02.12.86->02.13.16->02.13.66->02.13.76

벌써 네번이나 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오면, 무조건 하는게 좋다.

※ 바로 청소를 하고 싶은데, 이것저것 절차가 꽤 까다롭다. ㅋㅋ

 

로보락 S8+ 간략 사용기 (주의점 및 걸레관리요령)

이윽고, 청소를 해봤다. ㅋㅋ

처음엔.. 진공청소와 물걸레 청소 동시에 하는 기본 옵션을 주로 했다.

지난 5월19일 수령해서 20일 동안 20번의 청소를 했다. 거의 매일 했다. ㅋㅋ

선배 로보락 유저로 부터 들은 얘기가,

바닥에 전선이 노출되어 있으면 안된다 , 로봇이 다니게 좋게 바닥에 불필요한 물건이 없도록 하라.

ㅎㅎ 사실 위의 두가지만 정리해도 집안이 깔끔해진 느낌이다.

앱을 실행한후, 진입(? 좀어색한 한글인데 로보락안으로 들어가기? Enter정도?)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맵이 없다.

청소를 한번 하면(아니 매번 청소할 때 마다 맵을 업데이트한다.) 맵이 만들어 진다. 아래는 우리집 맵이다.

1. 청소구역 :

  • 모두 : 모든구역을 다 청소하는 경우
  • 방 : 특정한 방 (여러방을 선택할 수 있다.우리집의 경우는 6개의 방이 생성)만 지정해서 청소하고 싶은경우
  • 구역 : 특정한 구역한 지정해서 청소하고 싶은 경우 되긴하지만 글쎄 그렇게 쓸일은 없어보인다.

2. 청소방법 설정:

가. 기본 청소 모드

  • 일반 : 물걸레 청소와 진공청소를 동시에 하는 경우 (진공청소는 야간모두 약하고 중간 최대 4단계 지정가능, 물청소는 약함 보통 강함 3단계지정가능, 경로설정 쾌속과 일반 2가지 선택가능)  처음엔 계속 이방법만 사용했다. 무난하다. 우리집에 43평인데, 최대출력으로 물걸레 강함으로 했을경우 전체 방을 충전없이 한번에 가능함.
  • 물걸레 청소 : 물걸레 청소만 따로 할 수 있다. 물걸레 청소는 약함 보통 강함 3단계 조절가능하며 경로설정이 쾌속 보통 정밀 정밀+ 이렇게 4단계 지정가능하다.  난 주로 정밀+를 이용한다. 엄마가 청소한 것처럼 뽀드득 ㅋㅋ 정밀에 비해서 정밀+ 는 속도가 느리다. 그마만큼 깨끗해진다.
  • 진공청소 : 진공청소만을 할 수 있다. 만약 물걸레가 마운트 되어 있지 않으면 일반을 선택해도 진공청소만 한다. 단계는 4단계에 MAX+ 모드 추가로 할 수 있다. 배터리가 많이 소모된다고 한다. 아직 해보지는 않았다. 배터리 수명 저하될까봐.
  • 맞춤청소 : 이기능은 아직 해보지 않았다. 방마다 각각 다른 설정을 할 수 있다.
  • 격자무늬청소 : 물걸레 청소를 2회로 설정하면, 두번 물걸레질을 하는게 아니라 1번 물걸레질을 하고 두번째 물걸레질할때는 격자무늬가 되게 청소를 한다. 훨씬 깨끗해진다.

나. 워크플로우 설정 : 요즘은 이방법을 이용한다.여전히 워크플로우도 이용하지만, 아래의 목적은 예약청소를 이용한다.

 진공청소를 먼저시행하고 나서 물걸레 청소를 정밀+로 마무리

아무래도 진공청소와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하면 축축한 물기가 먼지통으로 들어 가서 냄새를 유발할 수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했을때 우아~~ 깨끗하다.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

근데, 우리집 43평 기준으로 정밀+로 하면 물이 모잘란다. 로보락 본체 물탱크 용량이 0.2L 밖에 되지 않는다. 울트라의 경우는 스테이션에 가서 물을 충전해서 재청소를 하면 되지만, 플러스는 하다가 중간에 물을 보충하라고 메시지를 띄운고 물을 충전하지 않으니깐 대충마무리를 하더라. ㅋㅋ 아래 맵에서 체크한 부분이 대충대충 끝내버린 부분...

위의 물부족 배터리 부족 등등 여러가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할때,

진공청소를 먼저 시행한후, 특정한 방을 제외하고 물청소를 정밀+로 실행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나머지의 방은 나중에 따로 시행.

다. 예약청소 : 요즘은 이방법을 애용한다.

워크플로우모드로 청소시 최대출력모드로 진공청소를 하고 정밀+ 물걸레질을 하도록 설정을 하면, 물걸레 청소를 하는 중간에 배터리를 충전하러 스테이션에 가버린다. 걸레가 축축하게 젖은 상태로 방을 닦다가 스테이션으로 가면, 냄새가 날수도 있다.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예약청소방법을 이용한다.

먼저 09:00 부터 최대출력모드로 진공청소만 실시, 배터리는 40%정도 남아 있게 된다. 대략 12시 조금 넘으면 100% 완충됨. 14:00 물걸레 정밀+로 안방과 건너방 빼고 실시. 19:30 (물걸레 교체, 물통 보충 후) 안방과 건너방 물걸레 정밀+ 로 실시

 

◎ 주의점  : 1. 가능하면 매트는 다 치워라! (거실에 두는 큰러그나 대형카펫은 그냥두더라도 화장실 앞에 두는 발카펫같은거는 두지 않는것이 좋다. )  2. 전선은 모조리 정리해서 지나가지 않도록 할 것 (있어도 피하기도 하겠지만 청소시간만 오래걸리고 여러가지로 좋지 않다. ) 3. 그밖에 가급적이면 바닥에 뭘 두지 않는게 좋다. (의자도 가능하면, 방별로 청소를 하면 한쪽으로 치워뒀다고 청소가 끝난다음 다시 가져도 놓는 방법도 괜찮다)

 걸레관리요령 : 물걸레 청소후 걸레 두장에 과탄산나트륨(과탄산소다)를 약간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붓고 잠시 불린다. 이후 주물주물하다가 중성세제로 넣고 세탁을 하고 헹군후 빨래 건조대에 말려주면 된다. 걸레냄새의 원인은 세균이다. 과탄산나트륨은 강력한 산소계 살균제이자 탈취제이다.

 

로봇청소기 구입할 때 고려요소 (인터넷으로 부터 수집함)

  1. 사이드브러쉬 갯수 : 2개를 추천하는 글이 많음. 사이드브러쉬 아래 그림에서 A2-5 , 더듬이 처럼 생겼는데, 이게 없으면 먼지흡입력은 좋더라도 먼지를 잘모으지 않아, 사실상 청소가 잘되지 않는다. 로보락의 경우는 한개임.
  2. 무슨 센서를 쓰는가? 1세대 자이로, 2세대 카메라, 3세대 LiDAR  3세대가 좋다. 2세대는 사생활침해 우려가 있다. 물론 라이다센서라고 품질이 좋아야 하겠지? 로보락의 경우는 라이다 센서(A1-2) 외에  3D장애물회피센서(A1-4)가 있고 야간이나 어두운 공간에서 식별하기 쉽게 적외선 조명도 있다.
  3. 무상수리 기간 : 길면 당연히 좋다. 로보락의 경우는 1년, 자동차도 그렇지만 무상기간 이후가 문제이다. 그래서 나의 결론은 1년 무상기간동안 쉴세 없이 일을 시켜야 한다.
  4. 위생관련 (헤파필터 등급 및 살균 기능) 헤파필터는 H13부터 비로소 헤파필터라고 한다. 로보락은 E11등급이다. 살균기능도 있으면 좋을듯 하다. 울트라와 같이 걸레 자체세척기능과 열풍건조기능으로 아무리 관리가 된다고 하더라고 걸레는 걸레이다. 이게 살균등하나로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깨끗이 해서 세균들이 잘살지 않도록 하는게 목적인데, 글쎄다. 걸레는 뜨거운물, 과탄산나트륨과 중성세제로 자주 세탁을 해서 관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걸레냄새 제거에는 과탄산나트륨과 구연산을 함께 사용하면 좋다고 하는데, 과탄산나트륨만으로도 충분하다. 걸레냄새는 사실 세균이 문제이다.)
  5. 난 벌써 로보락을 구입했지만, 로보락이 사실 판매1위하는데는 이유가 있지 않겠는가? 아직 구입전이라면 위의 고려요소를 검토할 필요가 있고, 구입후에라도 로봇청소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로보락 S8 + 구성도

A1-1 : 충격방지 범퍼, A1-2: 라이다 센서, A1-3 벽센서, A2-2 : 카펫감지센서, A2-1 : 추락방지센서 A2-6 듀얼브러시 A2-5 사이드브러시, A2-3 : 옴니휠(전방향이동바퀴), A3-3,4:물탱크, 물탱크제거걸쇠

마치며....

간략하게 로보락 S8 + 를 사게 된 과정과 구입시고려요소, 개봉기, 간략사용기 등을 적어보았다. 로보락 앱을 통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청소를  해보면 본인에게 맞는 청소법을 찾을 것이다.  주변의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는 지인들은 입을 모아 로봇청소기로는 완벽하게 청소는 되지 않는다고 조언을 한다. 나 또한 동의한다.

4시간이상  진심으로 청소를 하는 로봇청소기를 보고 있노라니, 만약 내가 방바닥에 무릎끓고 4시간 동안 청소를 한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고, 부모님 집에 로봇청소기하나 놔드려야 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든다. 우리는 우리의 무릎을 보호해야한다.

 

아래 동영상은 로보락청소기가 청소하는 모습을 앱에서 실시간으로 보는 장면을 캡쳐한것이다.

(1차 최대출력 진공청소후 먼지를 뽑아내고 물걸레 청소하러 나가는 것 까지, 흰선이 로보락이 지나간 길이다. 물걸레청소 정밀+ 로 하면 정말 촘촘하게 선이 그어진다.)

 

 

 

 

로봇청소기의 최강자 로보락 ROBOROCK S8 + Plus 5달 사용, 소모품 교환주기 (유지보수) 관련

로봇청소기의 최강자 로보락 ROBOROCK S8 + Plus 개봉 및 실사용기, 로봇청소기 구입고려사항, 걸레냄새제거(걸레관리요령) 지난 2023년 5월 GMARKET 빅스마일데이 를 통해 구입한 로보락 ROBOROCK S8 + PLUS

wearab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